학회소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학회소개

학회소개

대한신성빈혈연구회는

만성 신장병 (CKD) 환자에서 심각한 합병증의 하나이며, 신장 기능 장애에 따른 신장에서의 조혈호르몬 제제(EPO) 생산 능력 감소가 주된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는 신성빈혈을 연구하는 모임입니다.

신성빈혈은 말기신부전 환자에서 주요한 합병증의 하나로 말기신부전 환자의 삶의 질 저하 및 사망률과 이환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빈혈은 조직으로의 산소공급과 사용을 감소시키고 심장의 확장, 좌심실 비대증을 유발해 이에 대한 보상기전으로 협심증, 울혈성심부전 등의 심장병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인지능 및 지적 능력의 저하가 나타날 수 있고 여성에서는 생리주기에도 변화가 오며 면역능의 장애도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삶의 질은 저하되며 재활의 기회는 낮아지고 궁극적으로는 환자의 생존율의 저하로 이어집니다.

신성빈혈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신장 내 세포의 erythropoietin 생산이 신기능이 저하와 함께 감소하는 것이지만, 이외에도 철분결핍, 빈번한 채혈이나 혈액투석 시의 실혈, 출혈성 질환, 심한 부갑상선기능항진증, 급성 혹은 만성 염증성질환, 알루미늄 중독, 엽산의 결핍이나 적혈구 생존기간의 단축도 빈혈의 발생 및 지속에 기여한다[3]. 이러한 원인들에 의한 빈혈을 교정함으로써 만성신질환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노동 및 운동능력의 향상, 인지능의 향상, 성기능의 회복이나 향상, 면역력의 항진, 지혈기능의 회복, 심혈관계 합병증 발생률의 저하와 좌심실 비대증에서의 회복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사구체 여과율의 감소속도 저하 및 투석 시작 시기를 늦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고, 환자의 입원율의 감소와 사망률의 저하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상단으로

E-MAIL : karai.secretary@gmail.com

Copyright © karai.or.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